난치성정보

안면마비 후유증 - 연합운동, 구축, 경련, 악어의눈물 증후군

안면마비 후유증

연합운동
연합운동은 움직이고자 하는 특정 안면근육을 움직일 때 의도하지 않은 안면근육의 움직임이 같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안면근육의 운동을 담당하는 안면 신경의 섬유들이 안면마비로 인해 손상 되었다가 다시 회복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연결을 생성하여 발생합니다.

연합운동은 안면마비 후유증 중에서 가장 큰 불편을 초래하며 눈 깜빡이기, 먹기, 말하기, 웃기 등의 기본 동작에 장애가 생겨 삶의 질을 감소시키고 사회생활에서 얼굴 표정을 짓는 데에 문제가 되어 환자에게 큰 고통을 줍니다.

 



 

 

구축
안면구축은 안면근육이 뻣뻣하게 느껴지면서 심하면 눈꺼풀 틈새가 좁아지고 입 꼬리가 올라가고 비정상적으로 안면의 주름(특히 콧가 팔자주름)이 깊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안면마비로 인해 손상된 안면신경이 다시 회복될 때에는 안면신경의 분지마다 회복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안면근육의 움직임에 비정상적인 차이가 생겨 안면구축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운동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련
안면경련은 안면근육에 불수의적으로 긴장성, 간대성 수축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안면마비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안면경련은 안면마비가 원인이 되는 이차성 안면경련에 해당하며 손상된 운동섬유들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잘못된 연결을 생성함과 동시에 안면신경의 과 흥분성이 유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안면경련은 안륜근과 구륜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며 안면마비 초기 치료과정 중에 가볍게 나타나는 안면경련은 안면마비 후유증이 아니며 이 증상은 6개월 이내에 사라지는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악어의 눈물 증후군
음식을 먹을 때 미각적 자극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눈물이 나오는 현상을 악어의 눈물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안면신경의 섬유들이 안면마비로 인해 손상되었다가 다시 회복되는 과정에서 침샘을 담당하던 섬유들이 눈물샘으로 잘못 연결되어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침 분비 자극이 눈물의 분비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 운동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의 섬유들이 눈물샘으로 잘못 연결되면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 눈물이 나옵니다.




 


기타 안면마비 후유증
연합운동, 구축, 경련, 악어의 눈물 증후군 이외에 안면마비 후유증으로 눈물감소, 미각장애, 청각장애, 이명, 청각과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눈물샘, 혀의 앞 2/3 미각, 등골근 등을 담당하고 있는 안면신경의 섬유들이 다 회복되지 않아 발생하며 안면마비 초기에도 나타날 수 있고 안면마비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유증은 약 20%에서 나타나며 치료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국민건강

등록일2016-06-17

조회수2,67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첫 페이지로 이동 1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1    12    13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